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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당신을 유혹하는 푸드 회사의 14가지 마케팅 속임수
    건강 2017. 10. 29. 09:31

     마트에 쇼핑을 갈 때마다 우리는 계획한 물건보다 항상 더 많이 사 오게 됩니다. 진열대에 물건들을 보며 필요하다는 생각과 저렴하다는 생각이 자주 들기 때문이죠. 과연 고객의 생각을 변하게 하는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은 무엇일까요?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4. 상대자를 속이는 진열대 물건 배치


     마케팅 전문가들은 사람들의 시선을 고려하여 물건을 배치합니다. 성인 기준 눈에 잘 띄는 150mm 높이에 가장 유혹적이고 높은 마진 제품을 전시합니다. 단위 무게 기준으로 저렴한 제품들은 제일 아래쪽에 놓는 경향이 있죠


     13. 마트 전체에서 맡을 수 있는 유혹적인 냄새 

     시각 이외에 후각적인 부분도 좋은 마케팅 수단이 됩니다. 냄새는 소비자의 뇌를 자극하죠. 좋은 냄새는 좋은 기억을 떠오르게 하면서 끌리는 힘이 있습니다. 미국 과학자들은 마음을 진정시키는 냄새가 사람들이 더 많은 상품을 사도록 자극하고, 차가운 느낌의 냄새는 고객의 낭비를 못하도록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마트에서 닭고기 구이, 튀김 냄새에 입맛이 자극된 경험 다들 있으실 것입니다. 


     


    12. 유명인을 이용한 광고의 유혹

     멋진 미녀가 햄버거를 먹는 모습, 인기 배우가 라면을 맛있는 먹는 모습을 주위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을 볼 때마다 나도 그들을 따라 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죠. 하지만 대부분 건강에 좋지 않은 식품들도 많고, 실제로 유명인들은 몸매 관리를 위해서 이런 식품을 거의 먹지 않습니다.


     11. 편안한 카페 음악

     카페 안에서 음악 선택에 따라 매출이 변한다는 사실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정말 그럴까요? 미국의 경제 전문지가 실제로 같은 일자와 시간에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실험 결과 사람들은 카페에 음악이 재생될 때 편안하게 느끼고 더 많은 음식을 주문하게 된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되었습니다.


     10. 포장과 가격표 속임수

     마트에 가면 '할인'이라는 표지판과 함께 벌크 포장 제품들이 입구쪽에 전시되어 있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실제로 이 제품들이 저렴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다른 용량의 다른 포장의 제품들이 단위 무게 기준(g당 가격)으로 저렴한 경우도 종종 발견됩니다. 할인된다고 벌크 포장 제품을 꼭 사지 마십시오.

     9. GMO FREE와 유기농 식품 판매 전략

     사람들은 GMO FREE 제품과 유기농 식품을 당연히 선호합니다. 동일 제품에 GMO 판매 회사가 없는데도, 자사의 제품을 돋보이게 하려고 GMO FREE 스티커를 붙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기농 식품의 경우 살충제 성분이 상대적으로 적을 뿐이고 영양 성분이 일반 제품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유기농 식품을 먹으면 더 건강하다는 사실은 허구일 확률이 높습니다.


    8. 크기는 두 배 가격은 네 배 

    미국 내에서 기본 사이즈 감자 튀김의 사이즈는 두배로 커졌습니다. 패스트푸드 점들은 좀 더 자극적이고 더 큰 사이즈의 음식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감자 원가는 거의 변하지 않았지만, 감자튀김 가격은 거의 4배가 올랐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과자 봉지는 질소 가스를 넣어서 크기를 유지한 채 과자량은 계속 줄어드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지요. 


    7. 수입 유제품의 착시 효과 

     국내 1인당 흰 우유 소비가 줄어드는 가운데, 일부 회사들은 수입 유제품을 대대적으로 홍보합니다. 수입 제품이 더 믿을 만 하다는 소비자의 심리를 이용한 것이죠. 특히 분유·치즈·발효유로 경우 북유럽산 제품의 수입이 연 10% 이상씩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 낙농업도 관리에 세계 최고 수준으로 되는 상황에서 아쉬운 현실입니다. 


    6. 시식의 유혹 

     할인 행사에 시식까지 하고 나면 물건을 대부분 사게 됩니다. 하지만 자극적인 음식은 조금만 시식하면 다 맛있습니다. 결국, 믿고 구매하게 되지만, 집에서 대량을 조리하다 보면 첫 그 느낌을 다시 느낄 수 없습니다. 시식의 맛에 넘어가면 안 됩니다. 


    5. Sale Sale Sale : 저렴한 가격 

     역대 최저가, 최저가 보상제품, 만원의 행복 등 다양한 문구를 만들어서 소비자를 유혹합니다. 또 최저가 할인 상품 옆에 비싼 고마진 상품도 늘 같이 전시됩니다. 소비자는 싸다는 이유로 불필요한 제품을 사는 경우도 있고, 고마진 상품도 싸다는 생각에 사게 됩니다. 결코, 마트는 손해 보는 제품은 팔지 않습니다. 


    4. 마트 상품 배치 

     마트 내에 상품 종류별 배치는 전문가들의 엄청난 데이터 분석 및 테스트를 걸친 후에 결정됩니다. 최대한 고객들이 마트에 오래 머무르게 하고, 마트 구석구석을 돌아 다니도록 하죠. 가장 인기 있는 품목은 최대한 안쪽에, 고 마진 상품들은 출입구 쪽에 배치하는 것이 정석입니다. 마트 안쪽에서 간단한 음식을 판매하는 것도 고객 체류 시간을 늘리려는 고도의 전략이죠. 


    3. 사진 속 가짜 음식 

     우리는 상품 포장재의 음식 사진을 보고 구매를 결정합니다. 사진이 속 음식이 맛있어 보여 침샘을 자극한다면 소비자들은 믿고 구매하죠. 하지만, 포장재 속 음식은 사진와 다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사진은 좋은 조명, 다양한 추가 재료에 의해서 꾸며진 모습일 뿐입니다. 


    2. 상품 포장재의 비밀 

     상품의 포장재에도 심리학적 연구 결과가 반영됩니다.  사람들은 물방울 그림에 상쾌하다는 느끼죠. 그래서 탄산과 맥주류에는 꼭 물방울 그림이 들어가죠. 또 큰 글씨에 더 신뢰하는 경향이 있어서 제품 구성 설명을 글씨로 해놓은 제품이 히트 상품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긍정적 사고의 힘 

     요즈음에는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 스토리와 분위기가 중요하죠. 마트 입구에 화려한 케익류로 전시해 놓고, 따뜻한 느낌의 포장재 사용한 선물 박스를 쌓습니다. 밝고 축제 같은 분위기에 만들어서 고객들이 이곳이 안정적인 장소라고 생각하는 만들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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