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국인이 마트에서 많이 사는 물건들 목록 및 주식 가격과의 상관관계
    비즈니스 2015. 9. 19. 08:44




     얼마 전에 '한국인이 많이 사는 물건' 이라는 제목으로 50개의 품목이 소개된 적이 있었습니다. 

    맥심 모카골드 마일드는 다양한 포장의 형태로 인기이가, 신라면은 라면 업계의 부동의 1위, 맥주에슨 카스가 1위, 짜장면류에서는 짜파게티가 1위 휴지류에서는 크리넥스가 1위 등 업체의 1위 제품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순위 리스트와 매출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국인이 가장 많이 구입하는 물건 식품 카테고리의 판매순위

    ( 카테고리별 소비자 구매량이 틀리기 때문에 함께 비교하는 것은 무의미)


    ■ 데이터 수집현황


    ○ 참여유통사 : 총 22개 유통사, 640개 매장
      - 백화점 9社, 대형마트 8社, 슈퍼마켓 6社, 편의점 3社
    ○ 데이터 현황
      - 식품·일상용품 중 총 32개 카테고리, 114개 상품군 수집
      - 주단위로 구성된 매출 데이터를 유통사로부터 매월 수집


      1위는 동서 식품의 '맥심모카골드마일드커피믹스' 입니다. 국민 커피믹스라고 불리는 만큼 역시 판매 에서 앞도적인 1위를 보여줍니다. 사실 자세히 보면 '맥심모카골드마일드커피믹스' 는 포장크기에 따라 1,7,20,22,29위를 하고 있어, 실 판매량은 어마어마 합니다. 또한 김연아를 모델로한 '화이트골드커피믹스' 도 판매량이 높은 것이 확인됩니다. 국민라면 신라면, 짜파케티도 역시 상위권에 있었습니다. 


     이나영 누님의 파워가 대단합니다. 


    ■ 한국인이 많이 사는 물건과 주식가격(주가)의 상관 관계 분석

    - 과연, 이런 판매를 하는 기업들의 주가는 어떤 변화를 보여주고 있는지 분석해 보았습니다. 


     50개 품목을 보유한 회사들의 목록과 보유 항목 수


     ( 동서식품 -> 농심 -> 오비맥주 -> 서울우유협동조합 -> 한국인삼공사 ->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 씨제이제일제당 -> 오뚜기  -> 유한킴벌리 -> 남양유업 -> 풀무원식품 -> 매일유업 -> 하이트맥주 )


     50개 품목을 보유한 회사들의 목록과 보유 항목 매출액 합

    .

    .

    - 발표일(2015년 7월말) 기준으로 1년전(2014-08-01), 6개월전(2015-02-02), 현재(2015-08-3)의 주가를 기준으로 수익류를 계산하였습니다.  1년전을 시작으로 0% 로 설정하였습니다.  (비상장회사(오비맥주, 서울우유) 제외)

    상위 11개 회사의 주가 변화와 수익률(클릭하면 확대)


    ▲ 주가 수익률 그래프(클릭하면 확대)


    .
    .

    ■ 분석 결과 

    - 한 회사의 주가는 단순히 주 판매 품목의 매출로만 변화하지 않습니다. 주가는 미래 가치를 예상하여 먼저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외부 경제 상황의 변화, 경영자의 변화, 업계의 변화 등 영향을 끼치는 요인이 많습니다. 하지만 매출은 순익과 직결되기 때문에 주가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인입니다.


    - 같은 기간 KOSPI200 ETF 의 수익률이 -9% 일때, 1위 동서식품이 118% , 2위 농심이 20% 의 수익률을 보여 주었습니다. 이번 대상 상품인 식품류는 내수 상품이기에 외부 변화에도 꾸준한 판매가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변동폭이 적고 안정적인 투자가 될 것입니다. 


    - 투자 방법 : 내수종목에만 투자하는 것이 위험할 수도 있겠지만, 투자를 하신다면 1등 기업에 투자하는 것보다는 1등 기업에 50%, 2등 30%, 3등 20%에 분산 투자하는 것도 리스크 관리 및 수익률 관리 측면에서 효과적일 것 입니다.


    - 리스크 : 자료의 결과는 최근 자료라 앞으로 사람들의 기호가 어떻게 변할지 모르고, 이를 반영한 순위와 기업의 주가도 어떻게 변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품목 리스트에서도 알 수 있듯이 생필품과 저가 기호식품의 선호도는 신상품이 나와도 기호가 쉽게 변하지 않아서 1~2년 사이에 쉽게 순위가 변화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제의견을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올리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