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존 시청률 조사의 함정 및 통합 시청률 등장
현재 국내에서 시청률 조사기관은 닐슨코리아, TNmS 2곳입니다. 기존 시청률은 전국에 분포한 패널들은 3000 ~ 4000가구를 대상으로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패널 모집이 유선전화로만 이루어 지고 있다 보니 패널내에서 60대 이상의 노년층이 차지하는 비율이 인구 평균보다 높습니다. 그러나 보니 시청률에서도 노년층의 선호하는 프로그램 위주로 왜곡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또한 최근에는 티비로 본방 사수보다는 다시보기(VOD) 서비스를 스마트폰이나 IPTV 를 통해서 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존 방식에 시청률 조사의 함계점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예로 tvN 드라마 ‘미생’의 평균 시청률이 7.4%로 나왔습니다. 이는 실제로 일어난 흥행 돌풍과 거리가 먼 결과입니다. 그리고 기존 시청률 조사 결과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JTBC 가 아닌 TV 조선이 시청률에서 더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존 시청률 조사의 대안으로 통합 시청률 조사 방법이 제안되고 있습니다.
즉 '방이나 거실에서 보는 TV 로는 실시간 본방송' 이외에 스마트폰, 태블릿, PC 를 통해 보는 본방송 시청과 주문형 비디오(VOD) 시청 비율을 추가해서 통합 시청률 통계를 산출하는 것입니다. 현재는 방통위 주관으로 시범적으로 조사중에 있으며 곧 기존 시청률의 대안으로 선정될 예정입니다.
( 참고글 : 케이블 채널 대표 예능 프로그램 소개 및 편성표 안내 )
■ 지상파 채널의 시청률 순위 프렌즈팝의 성공은 카카오 프렌즈 친구들 덕분?
순위 |
프로그램명 |
채널 |
시청률 |
1 |
부탁해요, 엄마 |
KBS2 |
28.50% |
2 |
가족을 지켜라 |
KBS1 |
26.30% |
3 |
내 딸, 금사월 |
MBC |
22.30% |
4 |
그녀는 예뻤다 |
MBC |
17.50% |
5 |
KBS 뉴스9 |
KBS1 |
16.40% |
6 |
엄마 |
MBC |
15.30% |
7 |
돌아온 황금복 |
SBS |
14.80% |
8 |
육룡이 나르샤 |
SBS |
14.60% |
9 |
무한도전 |
MBC |
14.00% |
10 |
이브의 사랑 |
MBC |
13.20% |
10 |
해피선데이 |
KBS2 |
13.20% |
▲ 28%~30% 높은 시청률을 보여주는 부탁해요 엄마(유진, 이상우, 고두심 출연)
.
순위 |
프로그램명 |
채널 |
시청률 |
1 |
부탁해요, 엄마 |
KBS2 |
28.50% |
2 |
가족을 지켜라 |
KBS1 |
26.30% |
3 |
내 딸, 금사월 |
MBC |
22.30% |
4 |
그녀는 예뻤다 |
MBC |
17.50% |
5 |
엄마 |
MBC |
15.30% |
6 |
돌아온 황금복 |
SBS |
14.80% |
7 |
육룡이 나르샤 |
SBS |
14.60% |
8 |
이브의 사랑 |
MBC |
13.20% |
9 |
다 잘될 거야 |
KBS2 |
13.10% |
9 |
어머님은 내 며느리 |
SBS |
13.10% |
▲ 한번도 상위권을 놓치지 않는 KBS1 일일드라마. 가족을 지켜라(재희, 강별, 정혜인 출연) 인기 몰이 중입니다.
순위 |
프로그램명 |
채널 |
시청률 |
1 |
무한도전 |
MBC |
14.00% |
2 |
해피선데이 |
KBS2 |
13.20% |
3 |
일밤 |
MBC |
12.70% |
4 |
가요무대 |
KBS1 |
12.10% |
5 |
우리말 겨루기 |
KBS1 |
11.30% |
6 |
도전 골든벨 |
KBS1 |
11.20% |
7 |
정글의법칙 in 니카라과 |
SBS |
10.90% |
8 |
전국노래자랑 |
KBS1 |
10.50% |
9 |
개그콘서트 |
KBS2 |
10.40% |
10 |
TV 동물농장 |
SBS |
9.00% |
순위 |
프로그램명 |
채널 |
시청률 |
1 |
삼시세끼 - 어촌편 시즌2 |
tvN |
11.86% |
2 |
집밥 백선생 |
tvN |
5.61% |
3 |
코미디 빅 리그 |
tvN |
3.14% |
4 |
SNL 코리아 시즌6 |
tvN |
1.95% |
5 |
뇌섹시대 - 문제적 남자 |
tvN |
1.85% |
6 |
삼시세끼 - 어촌편 시즌2 |
tvN |
1.72% |
7 |
수요미식회 |
tvN |
1.72% |
8 |
슈퍼스타K7<본> |
tvN |
1.59% |
9 |
집밥 백선생 |
tvN |
1.58% |
10 |
현장 토크쇼 TAXI |
tvN |
1.39% |
순위 |
프로그램명 |
채널 |
시청률 |
1 |
속풀이쇼 동치미 |
MBN |
4.65% |
2 |
히든싱어4 |
JTBC |
4.15% |
3 |
냉장고를 부탁해 |
JTBC |
3.95% |
4 |
이제 만나러 갑니다 |
채널A |
3.67% |
5 |
나는 몸신이다 |
채널A |
3.58% |
6 |
비정상회담 |
JTBC |
3.54% |
7 |
아주 궁금한 이야기 |
MBN |
3.33% |
8 |
유자식 상팔자 |
JTBC |
3.17% |
9 |
잘살아보세 |
채널A |
2.97% |
10 |
천기누설 |
MBN |
2.79% |
■ 통합 시청률 결과를 기대하며 !!
최근에 광고주들은 시청률을 불신한다고 합니다. 광고 효과가 적은 노년층에 기반한 기존 시청률 조사 결과를 좋은 지표로 활용 할 수 없는 것입니다. 전체 연령에 대한 대표성도 뜨지 않습니다. 광고주들은 오히려 프라임 타임(20~24시)에 20~49세가 본 시청률을 따로 조사해서 광고를 집행하는 주요 지표로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테스트 중인 통합 시청률에 기대하는 바가 큽니다. 티비 프로그램의 좋은 성장을 위해서 다양한 채널의 미디어 기기에서 일정 기간 동안의 시청 결과를 반영한 통합 시청률의 조기 정착을 소망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유하기(Share)" 공유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