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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온디맨드 서비스 선두주자 우버의 성장과 서비스 소개
    IT 2015. 10. 24. 11:19


     ■ 스타트업의 우버화 


     많은 스타트업들이 우버의 온디맨드(On Demand) 방식을 따라서 사업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숙박 업계에는 에어앤비(airbnb), 주차 대행 서비스LUXE, 음식 배달 업체는 배달의 민족, 스프릭(Sprig)과 스푼로켓(SpoonRocket), 청소 대행 업체는 태스크 래빗(Tash rabbit),  알프레드 등이 모두 우버 처럼 온디맨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온디멘드 경제(On-demand economy) 는 기존의 오프라인 서비스를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서 수요자가 원하는 형태로 즉각 제공되는 비즈니스를 말합니다. 즉,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기존 오프라인 시장과 온라인 시장으로 연결해 주는 O2O(Online to Offline)이 중심이 되었습니다. 

      우버화가 시작되게 된것은 기존 시장에서의 독점, 불평등, 비효율, 과도한 중간과정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택시업계는 일부 택시 회사들에 의해서 택시 기사님들이 일하는 것보다 돈을 덜 받고 있는 상황에서 효율화를 통해서 수익의 재배분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오피스텔이나 집을 구할때 사용하는 '직방' ,'다방' 같은 서비스는 집을 내놓은 사람의 공급과 집이 필요할 사람들의 수요를 더 잘 매칭시켜서 효율의 극대화를 시켜주는 좋은 예입니다. 




     ■ 우버의 50조가 넘는 가치  


     Uber(유버) 의 뜻은 최상의, 매우, 아주 라는 뜻입니다. 우버는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로 2009년에 창업하였습니다.  그리고 2015년 지금에는 USD 50억 달러(51조원) 가치 이상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스타트업계에서는  '더 유니콘 클럽(The Unicorn Club)' 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유니콘’이란 전설속의 상상의 산물이지만 마치 유니콘처럼 보기 드물고 마술적인 가치를 창출해 낸 페이스북과 링크드인, 드롭박스와 같은 스타트업들을 그렇게 부르고 있습니다. 미국의 스타트업 평가기관인 CB 인사이츠가  기업가치가 USD 10억 달러(1조원) 이상인 기사를 수시로 업그레이드해 발표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들이 보통 주식시장에 상장되는 경우는 없기에 실제 가치라기 보다는 추측한 계산치에 가깝습니다. 


     우버의 기업가치는 2014년 1월에 USD 3.8 Billion 에서 2015년 10월 USD 51 Billion 으로 성정한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참고 : http://graphics.wsj.com/billion-dollar-club/


     
    ▲  The Billion Dollar Startup Club ( 2014년 1월)



    ▲  The Billion Dollar Startup Club ( 2015년 10월)


    ▲  스타트업 기업 가치 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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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버의 성공전략 

     

     모든 온디냄드 서비스가 성공한 것은 아닙니다. 우버화를 통해서 시작한 세차 서비스인 체리(Cherry) 는 망해 버렸고, 택시 중계 서비스는 우버 이외에 리프트(Lyft)와 같은 업체들도 많습니다. 음식 배달 업체의 경우 우리나라에서 배달의 민족, 요기요, 배달통등이 수수료 0% 등을 통해서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 참고글 : 스타트업의 우버화 : 음식 배달 서비스(한국편))


     그러면 우버의 성공요인은 무엇일까요? 


    1. 한번의 터치로 픽업 요청 

     택시를 잡기 위해 더운 여름이나 추운 겨울에 밖에서 손을 흔들거나 기다리실 필요 없습니다. 실내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쉽게 예약이 가능합니다. 


    2. 믿을 수 있는 기사님의 서비스 

     우리나라 회사택시나 해외택시의 경우는 기사님에 대한 정보가 너무 없어, 사고의 두려움이 항상 존재합니다. 하지만, 우버에서는 기사님의 정보가 기록되도 기사님들을 특별히 우버측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신뢰가 갑니다. 


    3. 투명한 가격 

     우리나라에서 이용하는 경우는 큰 차이를 모르지만, 해외에서 택시를 이용하기에는 얼마나 요금이 나올지 걱정할때가 많습니다. 국가별 요금을 알아봐야 할때가 많지만 우버 웹사이트를 통해서면 쉽게 알수 있습니다. 

     ( 찾는 방법 : 구글에 '우버 뉴욕', '우버 베이징' 을 검색하시면 도시별 요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




    ▲  우버X 뉴욕 가격 ( https://www.uber.com/ko/cities/new-york )


    ▲  우버X 서울 가격 ( https://www.uber.com/ko/cities/seoul

    4. 지잡이 필요없는 편리함

     요금을 낼때 잔돈을 챙기거나 신용카드를 기사님께 건낼필요 없습니다. 앱을 통해서 자동 결제 됩니다. 


    5. 피드백의 중요함

     기사님의 피드백을 통해서 요금을 낼때 잔돈을 챙기거나 신용카드를 기사님께 건낼필요 없습니다. 앱을 통해서 자동 결제 됩니다. 


    6. 요금 나눠내기

     음식점에서 단체로 식사를 하거나 택시에서 단체로 탑승하는 경우에 요금 분할 때문에 고민할때가 많이 있습니다. 알리페이를 통해서 쉽게 송금이 가능하지만, 우버앱을 통해서 나눠내기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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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버의 서비스 종류

      ■ 우버의 서비스 종류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서비스인 우버 X 는 택시 업계와 정부의 반발로 더이상 서비스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단지 우버 블랙만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우버 x , 우버 taxi, 우버 블랙, 우버 suv, 우버 lux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제공되는 우버 블랙의 경우 일반 택시 요금의 3배, 모범택시의 1.5~2배 수준입니다. 하지만 3000cc 이상의 고급  리무진 업체의 리무진과 전문 운전 기사 고객을 맞이하게 됩니다. 고위급 의전 서비스나 기업 임원들을 위한 서비스 입니다. 

    ( 참고 동아일보 뉴스 : 카카오 고급 택시 서비스 출시. '카카오택시 블랙' 인가?


    1. Uber x : 이모노미형 우버 

     우버의 대표 서비스로 한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국가에서 제공되는 저가형 서비스 입니다. 같은 가격으로 택시보다 더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Uber의 편리함을 가장 쉽게 느낄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2. Uber taxi : 택시형 우버 

     우버가 택시 업계에 직접 사업을 하는 경우 입니다. 제공되는 국가가 많지는 않지만, 기존 택시 업계와 충돌을 대비해서 직접 택시 사업권을 가지고 영업을 하는 경우 입니다. 


    3. Uber black : 오리지날 우버 

     가끔은 럭셔리 세단의 승차감을 느껴보고 싶으시다면 우버 블랙을 추천합니다. 개인기사를 나를 모셔간다는 기분으로 문도 대신 열고 닫아주고 편안하게 고급 서비스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4. Uber suv

     5명 이상의 단체 인원이 좀 더 편하게 승차하고 싶으시다면 우버 suv 를 이용해 보십시요. 최대 6명까지 탑승 가능한 SUV 를 우버를 통해 서비스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에도 suv 용 택시가 있지만, 호출 방법을 몰라 이용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좋은 서비스가 될 것 같습니다. 



    5. Uber lux

     고급 세단 그 이상의 경험을 해보고 싶으시다면 , 우버 lux 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과연 어떠한 차종이 나올지 궁금합니다. 밴츠S 클래식이나 BMW 7 시리즈가 나올것이라 예상됩니다. 







     ■ 온디맨드 경제의 성장을 기대하며

     

      우버는 우버러시(Uber Rush:배달 전문 서비스), 우버이트(Uber Eat:식재료 및 음식 배달 서비스)를 미국을 중심으로 시작한다고 알렸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미국의 온디맨드 서비스를 모티브로 한 주차, 세탁, 청소, 자동차정비 서비스등이 계속적으로 시작하고 성장하고 있습니다. 한국형 airbnb 인 야놀자, 여기 어때 등이 공격적 마케팅을 하며 시장을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시장의 건정한 성장을 위해서는 홍보와 함께 고객들이 정말 만족할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과 수준 높은 스마트폰 앱 개발을 함께 하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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