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구글의 이색적인 서비스(포토 및 트렌드 등)
    IT 2015. 9. 30. 00:56


    ■ 구글(Google) 은 어떤 기업인가?


    - 구글은 검색으로 시작해서, 애드센스를 통한 광고로 돈을 버는 회사로 알고 있지만, 구글 만큼 창의적인 시도를 많이 하는 회사는 없습니다. 구글 포토, 알리미, 트랜드, 구글 플러스, 구글 메일 등 사용자층을 확보해서 구글의 테두리 안에서 모든 인터넷 생활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만들고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서비스들이 생성되고 종료되었지만, 지금까지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서비스들을 모아 보았습니다. 





    ■ 구글 포토 : 


    - URL : https://photos.google.com/?hl=ko

    - 이미지파일과 동영상 파일을 무제한으로 올리고 또한 평생 무료로 올릴 수 있는 사진 공유 서비스입니다. 구글 계정을 통해서 업로드 한 사진과 영상을 PC , 모바일, 테블릿에서 감상하거나 편집할 수 있으며, 외부로 공유도 가능합니다. 원본 크기 업로드는 전체 용량이 제한이 되어 있지만, 무한 업로드의 경우는 사진은 최대 1600만화소까지, 영상은 1080p 해상도만 무료로 올릴 수 있습니다. 최신 아이폰 6S 가 1200만화소 임을 생각한다면 충분히 큰 크기이며, 거의 원본사이즈라고 생각됩니다. 


    - '사진' , '어시스턴트' ,' 콜렉션' 의 큰 3가지 메뉴로 구성 됩니다. 제가 사용하면서 가장 특징으로 여긴 메뉴는 바로 '어시스텐트' 입니다. 구글에서는 사용자가 업로드한 사진들의 패턴을 분석해서 갤러리 형태의 콜렉션 생성을 제안합니다. 특정 지역에서 찍은 다양한 사진들을 지역 명칭으로 여행기를 작성할 수 있고, 연속적인 사진들을 모아서 동영상을 구성해 주기도 합니다. 한해를 마무리 할때는 한해동안의 주요 사진들을 모아 정리 동영상도 만들어 줍니다. 자녀 사진을 많이 찍으시는 분들은 꼭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 구글 포토 사진 내역 



    △ 구글 포토 어시스턴트



    △ 구글 사진 콜렉션


    .


    ■ 구글 알리미


    - 구글의 메인 서비스는 검색입니다. 내가 원할때 원하는 정보를 알려주는 것이 검색이지만, 일정한 주기로 검색 결과를 구글이 제공해 주기도 합니다. 저는 구글이 '빅 데이터' 라는 검색의 결과를 매일 이메일로 받아서 해당 검색어 관련 뉴스를 받아 보고 있습니다. 

    시장 트랜드를 파악하거나 계속적인 리서치가 필요할때 이용하면 유용합니다. 신청 방법은 구글 검색 이후 검색 결과 하단에 결과를 메일로 신청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 구글 알리미



    ■ 구글 트렌드(Google Trend) 


    - URL : https://www.google.com/trends/?hl=ko

    - 인터넷에서 해당 용어 사용에 관한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사용 패턴을 기초로 해당 기초자료가 작성됩니다. '뉴스 제목' 을 통해서 해당 검색이 많은 시점에 무슨 이벤트가 발생했느지 알 수 있습니다. 미국이나 특정 국가들에 대해서는 뉴스와 연동해 해당 국가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이벤트 내역을 알려줍니다. ( 한국도 추가 되었는데, 최근에 다시 삭제 되었습니다.)

     네이버에서도 네이버 트렌드라는 동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 삼성, 애플, LG 를 비교한 구글 트랜드 결과 


    ■ 구글 flight :


    - URL : https://www.google.com/flights/

    - 구글이 이제는 항공편 및 호텔 예약 시장에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경쟁이 치열하지만 그 만큼 이익이 많이 나는 곳이 여행시장입니다. 타 여행사이트에 비해서 복잡하지 않은 깔끔한 디자인으로 간편하게 항공권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인기 목적지' 까지 참고로 제공해 주어서 여행지를 정할때 손쉬울 것 같습니다. 



    △ 구글 flight 초기화면 


    ■ 구글 아날리틱스( Google 웹로그 분석 ) 


    - URL : http://www.google.com/analytics/

    -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사람에게는 자신이 운영하는 웹사이트에 사람이 얼마나 왔는지, 어느 페이지를 많이 사용하는지, 어떤 키워드를 통해서 웹사이트를 검색했는지 등의 통계 자료가 꼭 필요합니다. 웹로그 분석을 통해서 해당 웹사이트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이 구글 아날리틱스 입니다.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를 통해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꼭 필요한 웹사이트 입니다. 애드센스와의 연계를 통해서 광고 수익 분석도 가능합니다.   




     △ 구글 아날리틱스(google analytics) 분석 화면


    ■ 구글 학술 검색 


    - URL :  https://scholar.google.co.kr/

    - 국내 및 해외 논문 본문에 대한 통합 검색 서비스를 제공해 줍니다. 석박사 분들에게는 소중한 검색 서비스 입니다. 



    ■ 맺으며


    - 구글은 창업 초기 20% 룰를 적용해서 업무시간의 20%는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도록 독려하였습니다. 그 결과 GMAIL 이 나오고 다양한 좋은 서비스들이 만들어졌습니다. 최근에 와서는 너무 먼 미례 지향적인 창의적인 것보다 실제 도움이 되는 서비스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좀 더 선택과 집중을 통해서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려는 의도 입니다. 앞으로 회사에 입장에서도 수익에 기여하며 다른 회사들이 시도할 수 없는 획기적인 서비스들이 만들어 지기를 기대합니다. 



    댓글